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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ONE 워크플로우 chapter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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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DPS 작성일15-10-27 21:33 조회1,53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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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ONE 워크플로우 chapter 2

 

저자 : 김동영 - <미스 홍당무> 촬영감독 

 

 

 

-온라인 편집 워크플로우 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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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ONE 데이터를 원 규격 그대로 편집하기에는 레드원 데이터의 고화질/고용량의 특성으로 인해 작업이 힘들다(Adobe CS4에서 R3D 네이티브 작업이 가능하기는 하나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 Redcode 코덱 또한 편집에 최적화된 코덱이 아니므로, Redcode를 지원하지 않는 기존 장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Redcode R3D 데이터를 기존의 편집 및 마스터링 장비에 맞는 해상도와 코덱으로의 트랜스코딩이 필수적이다. 트랜스코딩 작업을 거치면 레드원의 4K / RGB 4:4:4 12bit 의 데이터는 '파괴' 및 '손실' 되는데, 이점을 숙지하고 온라인 워크플로우 작업에 임해야 한다. 손실이 수반되는 워크플로우 이지만 레드원의 넓은 대역폭으로 촬영 후 다양한 LUT를 적용, 1차 색보정 작업을 거쳐 트랜스코딩 한다면 기존의 HD/SD 작업 보다 고화질의 품질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트랜스코딩 시 필히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려해야만 한다. 트랜스코딩에 사용되는 tool은 다음과 같다.

 

 RED   - Redcine / Redrush(Redalert) / Rocketcine-X / Redline
          (R3D to MOV,DPX,Cineon,Tiff,Jpeg,Targa)
 Apple  - Final cut pro (log&transfer) / COLOR
          (R3D to QuicktimeMOV,DPX,Cineon)
 Avid   - MetaFuse  (R3D to Native Avid DNxHD)

   - Red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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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CP Log&transfer 플러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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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vid MetaF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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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2.에서는 RED사에서 제공하는(www.red.com) 툴인 Redcine, Redrush, Redalert 중에서 Redcine를 활용해 온라인 마스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들 프로그램은 www.red.com 에서 무료로 배포중이며 현재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설명하는 내용이 이전 및 이후 버전과 상이할 수 있음을 명시한다.


- Redcine 를 활용한 온라인 마스터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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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원 카메라로 4K 2:1/ 23.98fps 로 촬영 후 HD (1920×1080)/ 23.98fps/ ProresHQ / YUV 10bit/ 릴네임 및 타임코드 burn-in/ 변환하는 경우로, Redcine를 사용한 마스터 제작을 예로 설명)

 

1. Redcine 실행후 R3D를 loading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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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장 상위의 메뉴에서 를 선택 R3D 데이터의 상위 폴더를 클릭하면
     폴더내의 모든 컷이 Redcine 타임라인에 정렬한다.
  □ 해상도, 프레임 레이트, 촬영시 색공간 및 감마 설정 등 카메라 메타데이터가 그대로 입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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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를 클릭하면 타임라인을 볼 수 있고 간단한 순서편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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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out포인트 편집은 불가능하다. Crimpson 워크플로우에서 가능 -오프라인 워크플로우 챕터에서 추후 설명)

 2. project 설정
   □ HD 1920×1080 으로 프로젝트 해상도를 설정한다.
   □ 23.98fps 로 프로젝트 프레임 레이트를 설정한다.
   □ 카메라 메타데이터, 혹은 원하는 look을 위한 컬러스페이스와 감마를 설정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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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hot 설정
   □ 프로젝트 해상도를 원하는 사이즈로 줄이면 다음 그림처럼 이미지가 잘려나간다.
    (어두운 부분의 이미지가 c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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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번 째 메뉴인 에서 프로젝트 해상도에 맞춰 찍힌 이미지를 모아준다.
     (shot메뉴에서는 원하는 사이즈로 이미지의 확대 혹은 축소가 가능하다.)
  □ 현재의 경우 레드원 촬영 시 화면비를 2:1로 진행하였고 온라인 마스터에서 이미지의 crop 없이 진행 하는 경우로

     가정하므로 16:9 화면에 letter box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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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버튼을 활성화 시킨 후 설정값을 적용하면 타임라인의 모든 컷에 같은 값이 적용 된다.

4. output 설정
   □ 네번째 메뉴인 으로 이동한다.
   □ file format을 QuickTime으로 설정한다(DPX,Cineon,TIFF,JPEG,MOV 등 가능).
   □ codec을 ProresHQ로 설정한다(mov의 경우 Apple 및 Avid, DVCPRO, Cineform, 무압축 등 가능).
   □ file name을 으로 설정한다(미설정시 여러컷의 소스가 하나의 동영상으로 렌더링 된다).
   □ 에서 출력 경로를 설정한다.
   □ 우측의 메뉴에서 source-TC / name 을 활성화 한다(*.RDC의 reel name과 timecode가 표시).
       텍스트의 크기 및 위치를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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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olor gr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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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번째 메뉴인 로 이동한다.
   □ Redcine 상단의 Histogram 버튼을 활성화하고 히스토그램의 버튼으로 히스토그램을 확대한다.
   □ 항목의 Detail 을 high로 설정한다. Redcine의 NR(noise reduction) 기능의 품질은
       보장하지 못한다. sharpen 값은 이미지를 확대해 확인하며 설정한다.
   □ White Balance 및 Color setting, 밝기, 컨트라스트 등은 카메라의 메타데이터 그대로 import된다. 
   □ 히스토그램을 확인하며 원하는 look 으로 color grading을 수행한다
   □ Redcine의 색보정은 key작업 등의 secondary 작업이 불가능한 primary 색보정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온라인 마스터 제작을 위함이므로 tone의 중성화 작업에 초점을 두고 작업에 임해야한다.
       Redcine에서 해야할 작업은 1st color grading이며 이때 목적은 편집 후 마스터링의 유연성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4. Rendering
   □ 컬러 작업이 끝나면 다시 네번째 메뉴인 으로 이동해 출력 항목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Redcine 우측 하단의 RED 로고 버튼을 클릭하면 transcoding이 시작되고 타임라인에는 남은 시간이 표시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항목을 높게 설정해 놓은 채 render작업이 이뤄질 경우 속도에 큰 무리가 따르므로
       가장 낮은 <1/4 res. medium> 으로 설정하고 transcoding을 시작해야한다.
       의 설정 값이 변환 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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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3. 은 온라인 마스터 제작 part2로써 Redrush / Redalert / FCP log&transfer 사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본 게시물은 상상마당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출처: http://www.sangsangmadang.com/screen/cinelab/reference/view.asp?Seq=7793&page=1&OrderBy=1D&Sopt=1&S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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